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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개발자의 글쓰기] 3장. 사용자와 소통하는 에러 메시지 쓰기 본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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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개발자의 글쓰기] 3장. 사용자와 소통하는 에러 메시지 쓰기

Space Panda 2021. 2. 22. 18:02
  1. 에러메시지를 쓰기 전에 에러부터 없애자

    1. 친절한 404, 불친절한 404

    2. 404 에러가 죄송할 일인가?

    3. 깨진 링크는 개발자의 책임이다

      • 웹사이트에 깨진링크가 없도록 미리 찾아서 수정해야한다
    4. 개발자용 에러 메시지와 사용자용 에러 메시지를 분리하자

  1. 사용자 에러 메시지를 제대로 쓰는 법

    1. 사용자 에러에 대처하는 메시지

      • 적절한 메시지가 되려면 먼저 사용자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알려줘야 한다.
      • 에러내용, 에러 원인, 에러 해결방법이 포함되어야 한다.
        1. 에러내용 : 오류로 인한 문제와 종류
        2. 에러의 원인 : 오류를 발생시킨 직접적이고 근본적인 원인
        3. 에러 해결 방법 : 사용자가 오류를 해결할 가장 쉽고 빠른 방법
    2. 에러 메시지를 보여주는 순서

      1. 에러 해결방법
        • 예: 3초 후에 다시 시도 하십시오
      2. 에러 원인
        • 예 : 아이템을 인계받을 상대방에게 다른 사용자가 아이템을 인계하는 중이어서 동시에 인계할 수 없습니다.
      3. 에러내용
        • 예 : 요청하신 아이템의 인계를 시간내에 처리하지 못했습니다.
    3. 오락가락 메시지와 버튼 메시지

      • 버튼 메시지에 '확인', '취소' 보다는 좀더 구체적인 행동의('삭제하고 이동하기', '계속 편집하기' 등)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낫다.
  1. 사용자의 에러를 줄이는 메시지 구조화

    1. 버튼의 순서

      • OS 나 서비스에 따라서 '확인', '취소' 버튼의 순서는 제각각이다.
      • 순서에 대한 표준은 없지만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에서 '확인', '취소' 버튼의 순서를 일관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.
    2. 사용자의 반복 에러를 막는 법

      • 사용자의 반복되는 에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좋다.
  1. 에러 메시지 대신 예방 메시지를 쓰자

    1. 서비스를 이해하면 에러를 예방 할 수 있다

      • 서비스의 사용방식을 이해하고 조사 분석하여 에러가 발생할 상황 자체를 미연에 방지하라.
    2. 사용자를 이해하면 에러를 예방할 수 있다.

      • 사용자 실수가 발생 될것 같은 곳은 사용자 에러를 적게 만들 방법을 사용해라(예 : '카드번호 입력시 4자리씩 끊어서 입력하도록함',...)
      • 에러 메시지를 예방메시지로 사용한다.(예 : 'CapsLock이 켜져 있습니다.',...)
    3. 닭이 먼저? 알이 먼저?

      • 사용자를 불완전한 존재로 인식하여 사용자의 행동에 경고 메시지를 띄울것인지, 아닐지는 철학의 문제이다.
      • 하지만 메시지를 쓰기 전에 그 메시지가 꼭 필요한 것인지, 본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는지 고려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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